장마를 앞두고 중고차시장은 소비자들의 발길이 줄어들지만, 중고차 매매상들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다른 때보다 중고차를 많이 확보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비가 오는 날은 맑은 날보다 차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지만, 반대로 맑은 날 발견하기 어려운 백화현상이나 누수 같은 것을 알아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중고차사이트 카즈에서 제공하는 '중고차 매매가이드'를 중심으로 여름철 중고차 구입 체크 리스트를 알아봤다.
▲ 외관은 실내로 옮겨 확인
자동차 외관은 맑은 날 실외에서 역광에 비춰보는 게 가장 좋다. 날씨가 궂으면 외부 패널의 교환이나 수리상태, 재도장이나 도장의 균질성, 용접 여부나 흠집 등을 확인하기 어렵다. 비가 오거나 흐릴 땐 실내나 비를 막을 수 있는 곳으로 옮겨 차체의 물기를 닦은 다음 불빛 아래 보는 것도 괜찮다. 이때 얇은 장갑을 끼고 손으로 차체를 스쳐보는 촉각 확인법 등을 써서 맑은 날보다 세심하게 살펴봐야 한다.
▲ 시승은 소음 확인에 집중
시승은 비오는 날을 피하는 게 좋다. 비가 온 직후에는 차 내부에 습기가 많아져 엔진·변속기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이상음, 가속·감속할 때나 요철도로를 주행할 때 들리는 차체 진동음 등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시승을 해야 한다면 차창을 모두 닫고 라디오를 끄는 것은 물론 차 내부에 움직이는 물건이 없도록 하는 등 조그만 소음이라도 확인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 타이어를 점검하라
여름철 가장 피로한 것은 타이어다. 한낮과 야간의 기온 차가 큰 여름철에는 타이어의 팽창과 수축이 심해 공기가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꼭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타이어 표면의 마모도 체크해야 한다.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젖은 노면에서 '수막현상' 이 발생한다. 타이어의 마모도를 체크하는 방법은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면 된다. 정상 타이어는 동전을 트레드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 갓이 보이지 않는다.
▲ 침수차, 어떻게 알아볼까?
집중 호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차는 대개 폐차 조치하는 것이 상식이다. 하지만 간혹 멀쩡한 중고차로 둔갑해 중고차시장에 들어오기도 한다. 침수차는 얼마 못가 애물단지로 전락하므로 절대 사지 말아야 한다. 침수차를 구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먼저 보험개발원의 사고이력 조회로 침수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다음은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직접 차에 타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는 것이다. 아무리 내부 세차를 하더라도 안전벨트 끝부분은 닦을 수 없으므로 거기에 오염물질이 있거나 모래, 진흙 등이 묻어있으면 십중팔구 침수차다. 또한 시거잭에 면봉을 넣어 닦아봤을 때 모래나 진흙이 묻어 있거나, 연료 주입구에 모래가 묻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다.
▲ 와이퍼 체크도 잊지말자!
여름철 자동차 부품 가운데 와이퍼의 비중도 매우 크다. 와이퍼의 고장 가운데 가장 신경에 거슬리는 것은 '삑삑' 하는 소리다. 와이퍼 블레이드 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해도 소리가 나면 블레이드의 각도를 점검해야 한다. 와이퍼가 노화돼 고무 날의 끝이 수직 상태에서 많이 벗어났으면 새 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또 한 가지 체크 요소는 와이퍼의 분사 노즐이다. 더러 앞차에서 튄 흙탕물 자국이 잘 지워지지 않는 때에 워셔액을 뿌려서 닦아야 하는데 와이퍼의 분사구가 막혀 있으면 워셔액 분사가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이다.
▲ 배터리 수명 얼마나 남았나?
여름철에는 에어컨이나 오디오 전력 장치 등으로 배터리 수명이 빠르게 줄어든다. 배터리는 평균 3~4년 쓸 수 있지만 2년 뒤부터는 성능이 떨어져서 관리가 필요하므로 해당 매물의 배터리 수명을 꼭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 다음>경제>자동차
http://media.daum.net/economic/autos/view.html?cateid=1006&newsid=20100712095503585&p=auto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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